BLOG main image
끄적 끄적 (57)
일상이 그러하다 (14)
떠다니기 (12)
구경하기 (27)
먹기 (0)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5. 4. 5. 23:40


안드로이드 멀티스레딩

저자
안데르스 예란손 지음
출판사
한빛미디어 | 2015-03-01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안드로이드 앱을 위한 비동기 처리 기법의 모든 것 멀티스레딩은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한빛리더스 10기 2번째 미션!

이번에 선택한 도서는 '안드로이드 멀티스레딩'
스레드를 잘 다루지 못하는데, 최근 일하면서 어려움을 많이 느꼈던지라
목차에서 느껴지는 상세하고 다양한 쓰레드에 대한 접근이 무척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쓰레드'는 초급이든 중급이든 개발자라면 매력을 느끼는 동시에 참 어렵게 느끼는 부분이다.
그에 비해 상세하게 잘 정리된 책은 드문데다 - 혹시나 싶어 방금 검색해 봤지만 역시 잘 없다. -
보통은 책에서 한 챕터로만 다뤄지기에 실제 개발에 도움을 받기엔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

물론 이 책은 '안드로이드 멀티스레딩'이라는 제목과 딱 맞아떨어지게 해당 환경만을 전제하고 쓰여졌다.
안드로이드 버전과 플랫폼, 자바언어와 엮어서 설명을 하기 때문에 쓰레드에 약한 C# 윈도우 개발자인 나에겐 꽤 어려운 책이었지만 그래도 간적접이게나마 쓰레드를 다각도로 접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이런 저런 상황을 본다면 - 언어나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작성하는 코드에서 당연히 차이가 나겠지만, -
스레드의 여러 사용기법이나 고려할 점, 발생하는 문제 등 큰 맥락의 개념은 유사하므로
개발언어가 다르더라도 쓰레드레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목차를 보면 그 주제나 방대함에 책이 정말 어려워 힘들겠구나 싶어 좀 겁을 먹었는데
막상 읽다보니 필요한 부분만 잠시 찾아서 봐도 될 정도로 구성이 잘 되있다.

 


각 항목은 해당 주제에 대한 서론, 설명 + 개념 도식화 그림, 예제 코드, 결론의 형태로 서술되어 있다.
일관된 서술 형태와 개념에 대한 깔끔한 설명으로 주제는 어려워도 읽을 수록 큰 그림을 그리며 이해하기 수월했다.


도식은 단순하지만 쓰레드의 동작, 기타 개념 등 핵심개념을 깔끔하게 설명해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

또한 그림처럼 주석과 설명을 잘 해둔 간결한 예제코드도 포함하고 있 실제로 어떻게 구현하는 지 살펴보기 좋았다.

 

전공서적 특유의 딱딱한 문체지만, 대신 내용의 군더더기가 없어 빠르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